최기문이.... 원광대때부터 공수주 빈틈없는 포수로 이름을 날리다가 두산 베어스에 입단, 최고 포수로 될것으로 기대를 모았지만 Bears에서 바보짓만 골라하다가 Giants로 트레이드 되었다. 하지만 한문연과의 소위말하는 찰떡 궁합으로 99년부터 거듭나기 시작한다.
유독 롯데의 암흑기와 함께해서인지 인간적으로 좀 미안한감도 있다 나같은 경우엔...
한때 욕도 무쟈게 얻어먹었던 걸로 기억하지만 사실 그게 최기문만의 문제일까? 00년부터 롯데 투수들은 죄다 부상아니면 발육부진으로 몸살을 떨었는데 그 상황에서 포수가 할수 있는것이 한계가 있는 법.
그런 최기문이 올해들어 유독 신경 쓰는게 있는것 같다.
손민한의 부상과 송승준 장원준 이용훈 등의 부진에 따라 김대우 이상화 김유신 등의 젊은 투수들이 롯데 마운드를 차지하는 비중이 늘자 최기문이 항상 다독여주는것 같다.
뿐만 아니라, 단순 다독여주는걸 넘어 젊은 선수들이 강판하면 옆에 앉아서 이런저런 이야기를 많이 해주는걸 볼수 있다. 내가 이걸 한두번 목격하는게 아닌데 말이야.
단순히 그냥 위로나 축하가 아닌 그날의 로케이션, 볼배합문제, 상대방 타자들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해주는것 같다.
어쨋건 좋은 일이지. 그렇지않아도 노는 분위기가 만연한 이구단에서 구단 역사상 최악의 역사를 보낸 노련한 포수가 옆에 앉아 복기를 해주고 여러가지 도움말을 해준다는게. 현재 자기자신에만 신경써도 모자랄 판에 그걸 넘어서 후배 투수들을 이끌어준다는 것이 쉬운 일일까.
그리고 이말도 꼭 하고싶다. 기문이 형 꼭 Giants에서 은퇴식 해주고, Giants에서 코치생활 해주면 좋겠다는. 사람이 어려운 시기를 넘기고 그걸 극복하다보면 한결 시야가 넓어지고 사람들을 이끌어나가는 힘이 생기게 마련인데 그런점들을 생각해서라도 롯데 구단은 은퇴식에 코치연수 꼭 시켜줬음 좋겠다.
유독 롯데의 암흑기와 함께해서인지 인간적으로 좀 미안한감도 있다 나같은 경우엔...
한때 욕도 무쟈게 얻어먹었던 걸로 기억하지만 사실 그게 최기문만의 문제일까? 00년부터 롯데 투수들은 죄다 부상아니면 발육부진으로 몸살을 떨었는데 그 상황에서 포수가 할수 있는것이 한계가 있는 법.
그런 최기문이 올해들어 유독 신경 쓰는게 있는것 같다.
손민한의 부상과 송승준 장원준 이용훈 등의 부진에 따라 김대우 이상화 김유신 등의 젊은 투수들이 롯데 마운드를 차지하는 비중이 늘자 최기문이 항상 다독여주는것 같다.
뿐만 아니라, 단순 다독여주는걸 넘어 젊은 선수들이 강판하면 옆에 앉아서 이런저런 이야기를 많이 해주는걸 볼수 있다. 내가 이걸 한두번 목격하는게 아닌데 말이야.
단순히 그냥 위로나 축하가 아닌 그날의 로케이션, 볼배합문제, 상대방 타자들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해주는것 같다.
어쨋건 좋은 일이지. 그렇지않아도 노는 분위기가 만연한 이구단에서 구단 역사상 최악의 역사를 보낸 노련한 포수가 옆에 앉아 복기를 해주고 여러가지 도움말을 해준다는게. 현재 자기자신에만 신경써도 모자랄 판에 그걸 넘어서 후배 투수들을 이끌어준다는 것이 쉬운 일일까.
그리고 이말도 꼭 하고싶다. 기문이 형 꼭 Giants에서 은퇴식 해주고, Giants에서 코치생활 해주면 좋겠다는. 사람이 어려운 시기를 넘기고 그걸 극복하다보면 한결 시야가 넓어지고 사람들을 이끌어나가는 힘이 생기게 마련인데 그런점들을 생각해서라도 롯데 구단은 은퇴식에 코치연수 꼭 시켜줬음 좋겠다.

태그 : 최기문


덧글
2009/05/28 23:28 # 답글
비공개 덧글입니다.
口笛 2009/05/29 22:27 #
박기혁 인상이 좀 그런면도 있으니까요.^^ㅋ늘 말씀드리는거지만 구단에서나 현장에서나 최기문은 어디까지나 백업이고, 주전은 장성우나 강민호 둘중 하나로.. 특히 장기적인 측면에서 장성우를 염두에 두고 있나 보더군요.
괴기대작전 2009/05/28 23:43 # 답글
암흑기에 정말 고생많았죠...지금도 최선을 다하고 있고...최기문 선수 최선을 다해주십시오!
(강민호도 좀 이런걸 알아주었으면 좋겠습니다,장성우도요...)
口笛 2009/05/29 22:28 #
정말 이성적 측면을 떠나 너무 고맙고 미안한 선수지요.예전 2군 연습장에서 만났을때 미안하다고 말했더니 오히려 자기자신이 팬들에게 더 미안하다고 말해달라고 하더군요.
BlueThink 2009/05/29 00:05 # 답글
하여간 코어로 들어가면 포기할 수 없게만드는 사람들이 있습니다.최기문도 그 중 하나 같네요. 그것이 베테랑, 그것이 포수란 말이 딱 어울립니다.
덧-아이러니하게도 주전도약이 임수혁사건이었고 떨어진 계기가 부상이라니 이 선수도 참 굴곡있습니다.
口笛 2009/05/29 22:33 #
말씀을 보니 정말 그러네요. 그래도 마해영처럼 추하게 주전고집 안해서 정말 고맙게 생각하고 있습니다.지금 롯데구단 선수단 구성을 생각하면 젊은 투수가 많은 이상 최기문의 힘이 어느때보다 필요한데 이런 시점에서도 (물론 립서비스 성격도 없지않아 있긴 하겠지만) 욕심없다, 본인은 주전이 아니란 말을 해주고 있으니까요.
한언 2009/05/29 05:22 # 답글
최기문 선수를 보면 정말 '안방마님'이라는게 어떤건지 느껴지네요.배터리 코치, 어떻게 안되려나 모르겠네
口笛 2009/05/29 22:51 #
1군은 한문연씨가 워낙 확고하니 안될것같고요.2군 코치는 한번 노려볼만 하지 않나 싶네요. 아무래도 한문연의 자리보단 2군 배터리쪽이 유동성이 크니깐요.
HIT MAN 2009/05/29 08:58 # 답글
풀시즌을 소화한 3할 포수. 이것으로 최기문의 설명은 어느정도 되지 않을까 합니다. 이런 포수가 제기억으론 이만수, 김동수 정도로 기억하는데 이만수가 사실상 지명타자였다는걸 감안하면....
口笛 2009/05/29 22:52 #
글쵸.게다가 최기문은 스위치 히터였죠. 한게임에 좌우타석에서 홈런을 터트린적도 있습니다.
바른손 2009/05/29 11:20 # 답글
저도 정이 많이 가는 선수입니다.어떤 식으로든 오래 볼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口笛 2009/05/29 23:05 #
동감입니다. 보통 노장선수들이 추해지는 이유가 근거없는 자신감+자만 인데 최기문은 다르네요.
巨人 2009/05/29 11:43 # 답글
노장선수가 해야할 역할이 무엇인지를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어찌보면 롯데자이언츠에 가장 필요한 선수중 한명이란 생각도 들고요.......
(선수들이 보면 이기적인 면들이 좀 있다보니;;)
코치자리를 내줘야하는지에 대해선
잘 모르겠는데,
확실히 롯데에 기여하는바는 충분히 있는 것 같아요
(하긴 그러니 고연봉이긴 합니다만....)
口笛 2009/05/29 23:06 #
누구나다가 주인공이려 하는 판국에 애써 조연역활을 할려하는 선수라고 할까요? 무한도전에서 정형돈역활인것 같습니다.
카스테라 2009/05/29 15:51 # 답글
일주일에 두번만 출장해도 강민호 살아나는데 도움이 될텐데 말이죠.민호 이놈은 더 배워야 한다고 믿는 1인인데...
민호가 갑자기 미친듯이 타격해댈때 보면 이상하게 설레더라구요.
요즘 들어서 그런 경우가 줄어서 문제.
국내 야구 전문가들이 민호한테 설레발 치는거 보면 일반인이 모르는 뭔가가 있기는 있는 모양입니다.
口笛 2009/05/29 23:07 #
그래도 강민호는 장성우와 경쟁시켜야 한다고 봅니다.팬들은 그저 서바이벌 게임에서 살아남는 선수를 응원하고 그 선수에 열광하면 되는거 아닐까 생각하네요.
부산자이언츠 2009/05/29 18:03 # 답글
어제 보셨습니까?오병일 호된 신고식 치르자마자 바로 다가가서 앉혀놓고 얘기하더군요.
강민호는 박경완 어쩌고저쩌고 씨부리지 말고 최기문에게만 잘 배워도 좋은 포수로 거듭날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ㅋ
口笛 2009/05/29 23:09 #
저도 그장면 봤습니다.오병일이 생각보다 팔이 안뻗는 느낌이 들지 않았을까 생각하는데 그런면에 대해서 많이 이야기 해줬을거라고 보고요. 둘째는 아무래도 슬라이더와 변화구의 브레이킹에 대해 말하지 않았을까 생각하네요.
Hadrianius 2009/05/29 19:01 # 답글
강민호를 보면 한 박자 끊고 긴박한 상황을 정리해주는 동시에 위기에 몰린 선수들을 다독여주는게 부족하지요. 볼배합도 어느정도 일정하고... 그런 걸 최기문이 잘 가르쳐줬으면 합니다.
口笛 2009/05/29 23:09 #
네. 사실 타자견제도 약하죠.볼배합면에 있어서도 공감합니다.
소피아 2009/05/29 20:30 # 답글
좋은 안방마님은 투수리드만 잘한다고 해서 만들어지는 게 아니지요.
口笛 2009/05/29 23:10 #
글쵸. MLB는 투수가 주인공이지만 KBO는 포수가 많은걸 떠안습니다.그래서 한국야구의 포수는 볼배합과 리드를 동시에 잘해줘야죠.
유니나래 2009/05/29 22:04 # 답글
오늘 엑스포츠 이효봉 위원이 방송으로 이런 말을 하더군요. 경기 전에 최기문 선수를 만나서 주전에 욕심이 없냐고 물었더니 '민호가 주전이고 자신은 백업으로 오래오래 경기를 뛸 수 있으면 좋겠다'고 했다구요. 본인의 바람처럼 좀더 오래오래 롯데에서 뛰어주기를 바랍니다^^
口笛 2009/05/29 23:13 #
본인의 위치를 너무 잘알고 있네요...사실 지금에 있어 최기문이 주전으로 뛰는것도 문제이긴 하지요. 결국은 장성우나 강민호 둘중 한명이 주전자리를 확고히 꿰차야 한다는 소리인데 최기문이 가교역활만 잘해줘도 좋지 않나 생각합니다.
보통 노장선수들이 욕들어먹고 망가지는 이유가 "괜찮아 난 아직 할수 있어" 따위의 빌어먹을 자신감인데 최기문은 그런면이 없어 더 좋은것 같습니다.
33Hill 2009/05/29 23:24 # 답글
오늘 볼 맛이간 송승준으로 겨우겨우 버텨왔는데, 클러치에서 강민호 바꾸자 말자 바로 역전 당했네요.치고 올라갈 기회가 왔을때 늘 이딴식으로 놓치는데.. 이게 하루이틀도 아니고 십수년째 이러고 잇으니 참...
강민호는 오늘 무슨생각했을지..
최기문선수가 부디 롱런 해주길 바랍니다.
口笛 2009/05/29 23:51 #
최기문은 그 상황에서 투수의 어떤 공이 좋은가에 초점을 맞춰서 이끌어 나가다가 6,7회때는 상대 타선이 무엇을 노리는가에 포커스를 두고 아주 잘 이끌어갔다고 봅니다. 만약 송승준의 제구력이 더 좋았다면 무실점 경기를 할수도 있었죠.헌데 강민호는 앞서 최기문이 한대로 하더군요. 송승준과 애킨스는 다르고, 상대타선이 무엇을 노리는가에 관계없이 너무 앞서 보여준 최기문의 그것을 표방하기만 하던데 그러니 맞아나갔다고 생각합니다.
믿는다휴즈신 2009/05/29 23:54 # 답글
포수에게 가장 중요한건 투수리드도 포구,송구 이런것이 아니라포수가 투수에게 주는 신뢰감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의미에서 현재 최기문은 상당히 좋은 포수라고 생각하구요..
오늘은 홈런도 쳤더군요..
작년에 비해 많이 나오니까(물론 제가 보기엔 턱없이 적지만)
타격감도 괜찮아지는 것 같습니다.
몸관리 잘하셔서 부상당하지 않고 길게 선수생활 하셨으면 좋겠네요
口笛 2009/05/30 16:58 #
공감합니다. 강민호가 자리잡지 못하고 장성우가 성장하지 못한 시점에서 최기문의 존재는 단순 Stats 이상의 의미가 있는것 같습니다.확실히 팀을 안고 플레이를 하는 듯한 느낌입니다.
瑞菜 2009/05/30 00:13 # 답글
은근히 포수왕국이라는 두산에서는 정작 바보짓 하다가, 나와서 사람되는 포수들이 꽤 있습니다.진갑용도 그렇고, 최기문도 그렇고.
한때는 둘 다 공격형 포수 소리를 들었는데, 지금은 노련한 투수리드가 장기인 포수들이 되었으니.
口笛 2009/05/30 17:00 #
한때 두산이 포수를 집착스러우리만큼 모을때가 있었죠. 말씀하신 포수외에도 김지훈까지..그렇게 모집하더니 잘 팔아먹었습니다. 롯데가 의외인 곳에서 키운 이원석을 뺐긴걸 감안한다면 현명한 팀운영 아니었나 생각합니다.
Crown 2009/05/30 02:48 # 답글
이런 선수가 선수단 내부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맡아야 할텐데요.조성환 선수와 함께 마인드적인 부분에서 젊은 선수들에게 모범이 되었으면 합니다.
口笛 2009/05/30 17:01 #
현재까진 아주 만족스런 역활 아닌가 생각합니다.문제는 주전보다 좋은 백업이라는게..
전력 2009/05/30 18:56 # 답글
구적님이 항상 말씀하시는 두산의 경쟁론 정말 인상깊습니다.방금도 최준석 요즘부진하던데 찬스에서 대타유재웅으로 바꿔버리네요.
요즘 두산팬들 홍성흔 소리도 거의 안합니다. 이원석얘기만하죠.
이원석도 초반 탄탄하던 두산야수진 경쟁으로 뚫고들어간거죠.
그에비해 롯데는 무조건 주전들이 잘해줘야 4강간다는소리하는거보면 참 답답합니다.
口笛 2009/05/30 20:58 #
글쵸. "손민한 바라기" 만 되어있던데 참 안타깝죠. 적어도 올시즌 즈음 해서는 송승준과 이정민 등이 중심 잡아주고 그 백업으로 조정훈 장원준이 해주면서 서서히 차기 에이스로써의 면모를 잡아가야 할텐데 이건 뭐...이원석이 왼발 스텝이 안좋아서 2루가 안되었는데 두산가니 그점마저 싸악 고쳤더군요.
rezen 2009/05/30 19:19 # 답글
오늘 조정훈 제대로 묻어버리는 강민호보니 참...조정훈은 컨디션이 정상이 아닌것 같던데 불안해 죽겠습니다.
口笛 2009/05/30 20:59 #
조정훈이랑 강영식 둘다 쉬게해야 합니다. 자꾸 이대진과 구대성이 겹치네요.
2009/05/30 20:02 # 답글
비공개 덧글입니다.
口笛 2009/05/30 21:01 #
지적 감사합니다.^^은근히 헷갈리더군요.
엘바토 2009/05/31 02:35 # 답글
저도 수비로 까긴 하지만 요즘 강민호 욕 먹는걸 보면 조금 불쌍하기 까지 합니다;어차피 볼배합은 대분분 벤치싸인 일텐데...진정 기이할 정도로 몸쪽을 요구하더군요..
기문옹이 당분간 주전하고 강민호 2군보내서 좀 쉬게 해주는것도 좋을듯 한데..
장성우 올려보기도 하구...
하긴 이렇게 하면 로이스터가 아니겠죠..선수 한명 망치겠습니다..-_-;;;
口笛 2009/05/31 11:41 #
네. 이러다 선수 조지겠습니다. 완전히 망가지는게 눈에 보이는데..;;감독이 선수를 믿고 키우는것도 완급조절을 해야하는데요. 이건 키우는게 아니라 사지로 모는것 같습니다.
엘바토 2009/06/01 01:28 # 답글
ㅋㅋㅋ 오늘 로이스터 쳐웃는 꼬라지 보니깐 다음주엔 10연패 확정이군요..이인간 근데 롯데선수들 전부 파악하긴 했을까요?
저번에 상대 선발 투수 고효준 아냐고 물어보니..잘 모른다 우리의 경기를 할뿐 이러고 있으니...
상대팀 까지 알라고 하진 않을테니 제발 선수들 좀 몸 성하게만 해줬으면 합니다..
이러다가 한화와 같이 암흑시대 만들어 가겠네요..ㅡ.ㅡ
口笛 2009/06/01 22:33 #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라는 말은 당연히 모를테고요.말씀대로 우리쪽 선수도 모르는것 같던데요? 이상화 박정준이도 구단 압박 덕분에 쓰는 눈치인데요.